본문 바로가기

건강.뷰티

김어준이 말하는 자신감과 자존감.

김어준에 세상을 바꾸는 이야기에서

공감도 되고 멋진 말 이라고 생각되어 포스팅 하였습니다.

어렸을 때부터 자신감 가지란 소리 많이 듣잖아요.

자신감은 되게 취약한 감정이에요.

 

자신감은 자기가 가진 특정한 능력에 대한 신뢰에요.

내가 공부를 잘 하거나, 남들보다 예쁘게 생겼거나, 부자거나

 

남들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자산 또는 능력 때문에

상대방에 대해 우월한 감정을 가지는 거라고

 

자신감의 뒷면은 열등감이에요.

그 두 개가 아무 상관없는 것 같은데 딱 붙어 있어요.

 

우리나라에서 공부 잘 한다고 생각했어

근데 하버드 앞에 가면 쭈그러드는 거야.

내가 100억대 부자야.

이 사람들이 1000억대 부자 앞에서 거지처럼 굴어요.

 

안 그럴 거 같죠? 자기가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근거

그 근거 자체가 무너지면 제로인 것처럼 굴어요.

 

다들 그래요.아주 많은 사람들이.

자신감이란 건 이렇게 취약한 감정이야.

 

그럼 자존감은 뭐냐

비교우위를 통하지 않고 내가 나를 승인하는 거야.

 

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

약점이나 하자, 한계를 정확하게 안 다음에

그걸 다 인정하고,

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기를 신뢰하는 거야.

자존감이 튼튼한 부류들은 잘난 사람이 지나가면

좋겠다 씨X. 여기까진 가 왜냐면 좋은 거잖아 저게.

 

근데 자기 비하나 한탄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.

그냥 저 사람은 저 사람,나는 나,

나는 저 사람 보다 키가 작고 공부를 못하고 부족한데

그래서 뭐? 나는 내가 좋은 걸.

 

자기 하자를 인정해야 해요 있는 그대로.

냉정하게 자기 객관화를 하는 거죠.

자기 객관화가 되고 자존감이 튼튼한 사람은

세상을 대처하는 방법이 남들과는 좀 달라.

 

차곡차곡 쌓아가다 보면 자기 스타일이 만들어져요.

자기만의 결이 생기고 굳어지면서 자기 스타일이 나오는 거죠.

 

그러면 그 사람은 섹시해.

너희들도 알아보게 돼있어.

 

그렇게 시간을 잘 보내잖아?

어느 순간 보면 멋진 사람이 돼있어.

 

세상에 나가서 멋진 사람들 많이 만날 거 같지? 별로 없다?

다 비실비실해. 근데 나는 멋진 사람 되면 좋잖아.